수강생 인터뷰

하이미디어 수강생분들의 솔직한 느낌을 전해드립니다.
비전공자여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Post. 2023.09.07

솔루션 기업

오ㅇ민
[과정평가형]JAVA 기반 웹개발자_정보처리산업기사B
22.12.27~23.05.29
하이미디어아카데미를 알게 된 경로와 수강을 결심한 계기를 말씀해주세요.
주변에 개발자인 지인의 얘기를 들으며 관심을 갖게 되었었고, 알아보니 창의성을 발휘하여 상상을 실체화할 수 있는 개발이라는 직종에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제자리걸음 하듯 정해진 단순 반복 업무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고 있던 찰나였고, 나 자신의 미래와 현재의 상황에 지체하지 않기 위해 바로 교육기관을 찾았습니다. 주변 지인 또한 비전공에 국비지원을 통해 개발자가 되었기 때문에 도움을 받아 몇 군데 교육기관을 함께 방문하여 상담도 받았었는데, 처음엔 서울권이 아무래도 중심지이다 보니 더 좋은 교육기관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으나 착각이었습니다. 교육기관보다는 강사가 더 중요하다는 말을 들었고 제가 교육을 듣게 된 이 '하이미디어 안양캠퍼스'에서 강의를 진행하시는 강사님의 이력과 강의를 직접 참관하였을 때 저와 제 지인 모두 '바로 여기다.'라고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훈련중에는 어떤 방법으로 공부하셨는지 말씀해주세요.
사실 훈련 중에 특별하게 공부를 더 하지는 않았습니다. 첫 강의 때 강사님께서 말씀해 주신 대로 중첩 복습을 한다는 생각으로 내부 평가를 준비하였습니다. 일반 과정과 다르게 정보처리산업기사 과정평가형 과정은 16차례 내부 평가를 보게 되는데 그때마다 중첩 복습을 해왔습니다. 취업 시에도 채용 시 성실함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들었기에 daily로 하루하루 진행한 강의의 내용과 코딩을 github에 올리며 복습하는 시간을 짧게 가졌습니다. 흔히 잔디를 심는다라고 표현하더라고요. 교육기간이 5개월이었는데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이 기간을 무리 없이 지치지 않기 위해 복습과 따로 공부하는 시간에 크게 비중을 두진 않았습니다. 강사님의 강의만으로도 정말 충분히 훌륭한 강의였거든요.
수강하면서 가장 도움이 많이 된 부분은 어떤 부분입니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강사님의 도움이 가장 컸습니다. 개발에 무지한 저에게도 정말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고 모든 교육생들이 최대한 이해할 수 있도록 중간중간 짚어가며 강의를 진행해 주심에 모든 교육생들이 이탈 없이 프로젝트까지 마무리하고 수료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직무관련 한 취업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이력서를 먼저 완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SI, SM, 솔루션 각 업체에 따른 필요 역량도 조금씩은 다를 것이라 생각했고, SI나 SM 따로 구분하지 않고 폭넓게 지원하고자 어느 곳에서든 필요로 하는 역량으로 이력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교육기간 동안 국민 취업지원 제도를 병행하였고, 주변 개발자에게 취업관련 정보를 묻기도 하고 개인적으로도 구직 플랫폼을 통해 여러 업체들에 대해 조사하며 지원하였습니다.
하이미디어아카데미에서 취업하는데 어떤 도움을 받으셨나요?
강사님과 취업매니저님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력서를 작성함에 있어 기술적인 부분과 면접 준비에도 기술적으로 예상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실무 경험이 있으신 강사님에게 큰 도움을 받았고, 이력서의 맥락, 흐름, 핵심 포인트 등과 같이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취업매니저님께서 솔루션을 진행해 주셔서 한껏 더 완벽한 이력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취업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 그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걱정했던 것보다 일찍 취업을 하게 되어서 사실 준비하면서라기보다는 준비하기 전에 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력서를 지원하기 시작한 지 2주도 채 안돼서 면접, 입사 제의를 받게 되었는데 이 모든 게 교육기관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와 그 기간 동안 성장하고 이뤄낸 것들을 이력서에 얼마나 잘 녹여낼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굳이 말하자면.. 언제 연락이 오나 오매불망 기다릴 수밖에 없는 상황.. 그리고 취업을 잘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떨어져가는 자신감..? 이런 정신적인 부분들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
수료하신 과정을 계획 또는 듣고 있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비전공자여도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성공하고 취업할 수는 없습니다. 성공의 기준이 개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취업도 성공이고 취업 후에 고연봉을 받게 된다면 그것 또한 성공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 성공은 결코 그냥 이뤄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개발직 군에 비전공자가 아무리 많다지만, 저를 포함한 그들 중에서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호기심이나 해보고 싶어서 도전해 본다면 결과도 그 정도가 될 것입니다. 정말 본인의 미래를 위해 현재를 투자한다는 마음가짐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이유로든 중간에 포기할 것 같다는 생각이 조금이라도 드신다면 도전하지 않는 도전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잘 수료하신 동기분 중에도 많은 어려움을 느껴 다른 길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는데, 그동안 노력한 시간이 저 또한 너무 아쉽고 안타까웠습니다. 만약 결정하시고 결심하셨다면 망설이지 마세요. 그게 다음 단계입니다. 망설이고 고민하는 그 순간순간이 이미 뒤처지고 있는 순간이라는 걸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취업을 축하드리며,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빠르게 변해가는 IT 시장에서 개발자라는 직군으로써 나아가기 위해서는 끝없는 자기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회사의 업무에 좀 더 중점을 두고 업무 파악과 실무 위주의 적응을 할 생각이고 적응이 되어 실무 숙달이 되면 여기 하이미디어 아카데미에서 교육과정을 함께 수료한 동기들과 함께 각자의 커리어와 자기개발을 위해 회사와는 무관한 별도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생각입니다.